소득금액 증명원은 은행이나 관공서 등 다양한 곳에서 필수 서류로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득금액 증명원을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 발급
소득금액 증명원을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방법은 홈택스, 정부24, 손택스(모바일 홈택스)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사이트인 국세청 홈택스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는 방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로 접속하셔서 [민원증명] -> [소득금액 증명]을 클릭해 주세요.
2021년 귀속 소득금액 증명서는 발급주체에 따라 발급 가능한 시기가 달라집니다.
근로소득자용, 연말 정산한 사업소득자용, 연말정산한 종교인소득자용, 연말정산한 연금소득자용 소득금액 증명은 2021년5월1일부터, 종합소득세신고자용 소득금액증명은 2022년 7월 1일부터 발급이 가능합니다.
소득금액 증명 신청서 항목에서 기본 인적사항, 발급 유형, 증명 구분, 과세기간, 사용용도, 제출서를 선택해 주세요.
다음으로 수령방법 선택 메뉴에서 주소 공개 여부,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수령방법, 발급 희망수량을 선택해 주신 후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인터넷 접수 목록 조회 화면이 나오면 민원사무명이 소득금액 증명원인지 확인하신 다음 발급번호를 클릭하시게 되면 해당 문서를 인쇄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소득금액 증명원이 PDF로 필요하시면 인쇄를 누르신다음 프린트 항목 중 PDF를 선택하셔서 인쇄를 누르시면 문서로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2. 소득금액증명원 오프라인 발급
소득금액 증명원은 오프라인에서도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장소는 동사무소(주민센터), 세무서, 무인발급기 3곳입니다.
동사무소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시게 되면 동사무소 직원이 세무서에 업무 요청을 하게 되고 세무서에서 다시 팩스로 받아야 돼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바로 발급을 원하시면 세무서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득금액 증명원을 본인이 발급할 경우 신분증만 지참하시면 되지만 대리인이 발급하실 경우 아래 서류를 지참하고 가셔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민원서류 위임장
- 대리인 신분증
- 위임인의 위임 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위임인 본인의 신분증 또는 위임인의 인감증명서)
이상 소득금액 증명원 인터넷 발급방법 및 오프라인 발급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한 서류를 쉽게 발급받으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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